도배인테리어

영업 식당, 도배인테리어가 안된다고요? (1/2)

억수르 2024. 6. 2. 07:01
728x90
반응형

들어가기

음식을 만들어 이익을 창출하는 식당은 언제 수리를 해야 영업에 피해가 없을 거 같습니까? 휴일 없이 장사하는 업체나 상가는 언제가 적당하겠습니까? 누구나 쉬운 대답처럼 들리겠지만 영업 피해가 가장 적은 날 또는 쉬는 요일을 잡아야 합니다. 쉬는 요일이 있다면 쉬는 당일에, 없다면 매출이 가장 적었던 평균 요일을 찾아보는 것입니다. 어떤 도배 공법으로 하는 것이 가장 경제적일까요?


영업하는 식당에 도배를 하고 싶다면?

아침 일찍, 면단위 시골에 위치한 정육점 식당을 찾아갑니다. 도배로 인테리어 할 상업공간입니다. 돼지고기, 소고기등 정육점을 운영하는 사장님이 바뀌었기 때문입니다. 계약 만료인지 매매인지는 몰라도 도배만큼은 하기를 원하는 의뢰인의 요구땜인 거 같습니다. 

1. 집구조

 

정육점 식당내부의 구조은 식당과 큰 홀과 작은 홀이 있습니다. 그리고 욕식이 있습니다. 가게 입구문을 열고 들어가면 신발을 벗고 2 계단 올라가며 신발장이 따로 있습니다. 신발을 바닥에 그냥 놓기도 합니다. 가게 입구문 근처에 고기를 전시용 냉장고와 냉장 보관 창고가 서있습니다.

 

홀 문 근처에 텔레비전과 스탠드 냉온풍기가 구석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10개의 4인용 입식 테이블에는 매입형 불판이 달려있습니다. 건너편에서 또 다른 홀이 있습니다. 4인용 매입 불판 입식 테이블이 4개씩 2열로 정돈되어 있습니다. 욕실은 그 옆에 딸려 있습니다. 식탁 높이까지는 루바로 마무리가 되어 있습니다.

 

2. 집수리 내용

홀 1, 2, 욕실 입구 전체를 93cm 광폭 합지 벽지로 중급도배공법으로 시공을 합니다. 중급도배공법기존 벽지를 벗겨내는 박리 공정을 걸쳐 네바리 보수 이후 정배를 하는 것입니다. 기존에 고급도배공법을 했기 때문에 가능한 일이며, 박리작업할 때에는 겉지만 잘 벗기는 기술이 필요합니다. 기존 벽지는 93cm 광폭합지벽지임으로 겉지만 잘 제거하면 재활용할 수 있습니다. 고급도배공법의 장점 중에 하나입니다. 부직포와 운용지에 문제가 없다면 가능한 일입니다.

 

광폭합지벽지는 종이를 겹쳐 만들었기 때문에 겉지는 쉽게 벗겨집니다. 간혹 접착력을 높이기 위해 지물용 본드와 함께 사용한 풀이 겹친 종이사이까지 침투하게 됩니다. 이로 인해 박리작업에 많은 시간이 들어갑니다. 합지벽지와 실크벽지에 사용하는 도배용 풀만으로도 접착력이 우수합니다. 접착력을 더 높이기 위해 사용하는 지물용 본드 사용을 자제해야 합니다. 도배를 평생 한 번만 하는 것이 아니기 때문입니다. 다음 도배사에게도 배려가 필요한 것이 아닐까요? 또한 지물용 본드 사용으로 도배 원가를 높아집니다.

 

예전에 도배기초를 잘했어도 박리하는 과정에서 부직포가 보이게 제거가 되기도 합니다. 부직포는 풀 흡수율이 낮아 벽지가 건조하는 과정에서 이음매 부분이 보일 수도 있습니다. 벽지 폭마다 운용지를 발라 예방을 해줘야 합니다. 광폭합지벽지는 93 cm 마다, 실크벽지는 106 cm 마다 걸어줘야 합니다. 엄밀하게 말씀드리면 각각 95 cm, 108 cm입니다. 풀 먹은 벽지는 늘어나기 때문입니다.

 

이 현장에 필요한 도배인력은 3명이며, 당일 시공이 되는 곳입니다. 식탁높이까지는 루바로 마무리가 되어 있기 때문에 천고높이는 2.4m이지만, 벽면용 벽지의 높이는 1.6m 정도입니다. 식탁이 있어 불편은 하지만 충분히 옮겨가며 할 수 있을 정도였습니다. 

 


마무리

영업장에서 제일 우선시하는 것은 매출과 관련된 일입니다. 영업장 내 수리를 할 경우, 최대한 매출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 날로 잡아야 합니다. 식당, 상가, 사무실, 병원 등 다양하게 많이 있습니다. 해야 할 인테리어가 많지 않다면 시공 가능한 업체와 협의를 통해 잡아야 할 것이며, 주말 분할 시공하는 것도 좋은 예라고 할 수 있을 것입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