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배인테리어

시골 살림집 도배인테리어 (1/2)

억수르 2024. 4. 29. 07:01
728x90
반응형

들어가기

시골뿐만 아니라 도시에서도 개인주택에 거주하는 경우, 집에 대해 기본적인 지식은 있어야 합니다. 전공분야, 직업, 남녀등과는 상관이 없이 삶에 대해 기존적인 필요조건이기 때문이다. 유지보수해야 할 집안일에 대해 직접 수리하거나, 보수를 할 수도 있지만, 간접적으로 다른 사람의 손을 빌릴 수도 있습니다. 이번 현장의 유지보수를 위해 도배와 주방 장판을 시공업체에 의뢰하여 시공을 합니다.

 


시골 살림집 도배인테리어

살림집에 도배와 장판시공을 하는 것은 빈집에 비해 시공의 어려움이 많습니다. 도배공법에 따라 최소 2번 이상 살림을 옮겨야 합니다. TV, TV장식장, 서랍장, 책장, 소파, 협탁, 장롱, 냉장고, 김치냉장고등은 기본적인 살림입니다. 냉장고와 김치냉장고가 3대 이상인 집도 많습니다. 특별 리프트를 사용해서 옮기며, 냉장고 안에 있는 음식 등을 빼내는 번거로움 없이 진행합니다. 여러 제조 회사들이 있으며 가격은 몇 십만 원에서 몇 백까지 있습니다. 바닥재의 손상 없이 무거운 짐을 쉽게 옮길 수 있는 장점 때문에 살림집 도배, 장판을 할 때에는 꼭 필요한 공구입니다.

 

 

 

안방에는 3인용 소파, 협탁, TV(약 80인치 정도), TV장식장, 서랍장등이 있습니다. 안방의 크기는 약 420 x 350 [㎠]이며, 두 개의 창문이 있습니다. 500 x 260 [㎠]의 작은방은  붙박이장[약 3.5m 정도], 장롱 1개, 1인용 침대 1개, 서랍식 협탁 2개, 테이블 1개 등이 있으며, 한 개의 창문이 나있습니다. 제일 무거운 냉장고, 김치냉장고, 식탁, 밥통용 서랍장등 싱크대등이 있는 주방의 크기는 대략 420 x 300 [㎠]입니다.

 

 

 

살림 유무에 따라 도배 시작점이 달라집니다. 신축 또는 빈집은 옮길 짐이 없습니다. 살림집은 짐을 이동하거나 보양을 해야 하는 절차가 추가되며, 정배 이후 짐을 원위치로 옮기는 과정이 필요합니다. 살림집은 빈집 또는 신축에 비해 인력이 추가 배치되어야 합니다. 현장에 따라 그 인원수는 달라집니다. 이런 날은 다른 날보다 더 피곤함을 느끼는 하루입니다. 도배하는 체력에 짐 옮기는 체력을 추가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이 현장의 작업순서는 거실, 안방, 작은방 그리고 주방의 순서대로 합니다. 도배공법은 부직포와 운용지로 공간 초배를 하는 고급도배를 합니다. 안방, 작은방, 주방의 외벽은 5mm 단열재시공이 되어 있어, 이음매 부분에 네바리로 보수초배로 진행합니다. 대신 접착력을 높이기 위해 바인더와 본드를 사용해 시공합니다. 주방은 도배 시공 후 장판을 깔아야 합니다. 

 

큰 짐을 제외한 작고, 가볍고, 움직이기 편리한 살림짐은 밖에 임시 보관 시킵니다. 큰 짐들은 옮겨가며 여러 도배 공정들을 소화해 냅니다. TV, 인터넷과 관계된 통신선들은 나중 재조립을 위해 사진으로 보관하셔야 합니다. 

 

사진 통신선 사진 첨부

 

도배를 할 면적은 많지 않습니다. 많은 살림집, 도배공법, 장판시공 등까지의 고려해, 견적에 포함되어야 합니다. 도배 면적만으로 견적을 산출한다면 터무니없는 비용과 시간으로 몸과 마음이 위로를 받아야 할지도 모릅니다. 또한 별도의 장판 시공 기사에게 의뢰한다면 퍼주는 장사를 해야 할지도 모릅니다. 도배 시공 업체 사장님이라면, 도배뿐만 아니라 도배와 관련된 타 공정 작업인 장판, 몰딩, 필름 등 A급에 준하는 기술을 같이 습득해야 합니다. 새는 돈을 막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2002년 한일월드컵 대한민국 감독 히딩크 멀티플레이어가 주목을 받기도 했습니다. 그와 같이 도배 공정의 앞뒤 과장도 한번 정도는 유심히 알아보는 것도 좋을 듯합니다. 멀티플레이어를 건설 현장 용어로 《다기능공》이라고 하면 적합할 것 같습니다. 복합 인테리어 공정에 다기능공과 함께 할 경우, 일의 순서를 더욱 매끄럽게 만들어지는 약방의 감초 같다는 느낌이 들 것이다. 

 


끝맺음

도배 견적은 현장을 반드시 방문한 후 작성해야 합니다. 특히 살림집인 경우 반드시 답사를 가야 합니다. 짐의 양에 따라 투입되는 필요인력이 달라지기 때문입니다. 같은 공간에 사용되는 재료비는 짐과 관련이 없이 일정합니다. 그러나 인건비가 짐의 양과 비례 관계에 있으며, 비례 계수는 1보다 크다고 할 수 있습니다. 이 현장은 풍부한 경험이 있다고 해도 놓치기 쉬운 작업장이라고 할 수 있으니, 방문 견적으로 필요 인력과 작업 순서를 잘 정해야 정해진 시간에 끝낼 수 있습니다.

 


같이 보면 더 가치 있는 글

2024.04.19 - [도배인테리어] - 이사 당일 도배 가능합니까?

 

이사 당일 도배 가능합니까?

들어가기 살고 있는 집 계약이 만료되어 다른 곳으로 이사를 갑니다. 이사를 하는 것은 당일 단순히 집만을 옮기는 것이 아닙니다. 직장, 학교의 거리, 통신시스템, 관리비 정산, 전주인과 새 주

yongjininterior.com

 

2024.03.09 - [복합인테리어] - 개인 주택 수리

 

개인 주택 수리

들어가기 타 지역 사람이 주택을 구입 후 내부 수리를 하는 현장이다. 유튜브에 나온 매물을 계약했던 모양이다. 집주인은 마음에 들어 하는 것 같다. 삼거리 길에 위치하며 앞마당과 옆창고가

yongjininterior.com

 

그림출처 : 에어슬레드

반응형